0
전체뉴스
뉴스종합
교계
교단 및 교회
목회와신학
인터뷰
포토
선교와 세계
선교
해외
선교산책
오피니언
사설
민찬기 목사의 시선
목회만사
상식에서 종교까지
목양심서
동아칼럼
특집
잠언읽기
기획
설교
행복한비타민
천국복음
성경인문학
문화
문화
문학
PDF
PDF
전체뉴스
뉴스종합
교계
교단 및 교회
목회와신학
인터뷰
포토
선교와 세계
선교
해외
선교산책
오피니언
사설
민찬기 목사의 시선
목회만사
상식에서 종교까지
목양심서
동아칼럼
특집
잠언읽기
기획
설교
행복한비타민
천국복음
성경인문학
문화
문화
문학
PDF
PDF
메인
전체뉴스
뉴스종합
선교와 세계
오피니언
특집
문화
PDF
0
사설
민찬기 목사의 시선
목회만사
상식에서 종교까지
목양심서
동아칼럼
오피니언
HOME
>
오피니언
월간 베스트
09.25
1
주인에게 충성(忠誠)하라
09.25
2
“생각”
09.25
3
왕의 복음
09.25
4
값비싼 향유를 예수님께 부은 여인
주간 베스트
글이 없습니다.
사설
“생각”
최근 연합기관은 어떤 생각하고 있는 지 매우 궁금하다.정확히는 연합기관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목회자나 성도들의 생각일 것이다.최근 한국교회총연합과 한국기독교총연합회의 통합이 사실상 무산되었다. 기관통합에 대…
09.25
잼버리 그리고 교회
폭염과 태풍 등의 영향으로 어려움을 겪었던 제25회 세계 스카우트 잼버리대회가 우여곡절 끝에 마무리 됐다. 폭염이 일찌감치 이탈한 참가자들도 있었고 결국에는 태풍 소식에 참가자들은 대회가 열렸던 새만금에서 조기에 철…
08.21
“도움”
한반도에 폭우가 쏟아졌다. 충청남북도와 경상북도, 전라북도 등을 중심으로 큰 피해가 생겼으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등에 따르면, 이번 폭우로 인한 사망 실종자가 50명으로 파악됐다.먼저 희생자와 피해자분들에게 위로의 …
07.25
“퀴어축제”
서울시가 서울광장에서의 퀴어축제를 불허했다. 무려 8년 만의 일이었다.서울시는 같은 날 행사를 신청한 CTS문화재단 행사가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행사인 것을 이유로 퀴어축제를 불허하고 CTS문화재단의 행사를 허용했…
06.27
지성전
최근 한 대형교회가 한 지역의 타교단 교회를 매입하고 지성전을 세우는 일이 있었다. 문제는 대형교회가 매입한 바로 옆에 같은 교단 소속인 A교회가 있었고, A교회는 그 대형교회의 이전을 반대하는 성명을 내는 등 문제…
04.20
“방송”
이렇게까지 한 방송에 고마운 적이 없었다.넷플릭스의 다큐멘터리 ‘나는 신이다’라는 프로그램이 방영된 이후, 한국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관심을 끌면서 한국 사회의 이단 문제에 대해 파장을 불러일으켰다.그동안 교계 내…
03.27
“성탄의 의미와 활기를 되찾자”
예수그리스도께서 인류를 구원하기 위해 이 땅에 오신 성탄절을 맞았다. 성탄은 비단 기독교인뿐만 아니라 모든 인류에게 사랑과 축제의 날이 아닐 수 없다. 한국교회도 그 어떤 기독교 절기보다 성탄절을 더욱 뜻깊게 새기며…
12.24
“변질된 절기”
지난 10월 29일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에서 발생한 대규모 압사 사고로 인해 수많은 희생자들이 발생했다. 먼저 희생자들과 유가족들에게 깊은 위로를 전한다.세월호 이후 최대의 참사로 기록된 이번 사고는 단순히 할러윈데…
11.15
“교회 밖”
언제까지 코로나-19 핑계만 댈 것인가?한국교회 교인 수가 또 급감했다는 통계가 나왔다. 교인들은 엄청난 속도로 교회를 빠져나가고 있는데 교회는 여전히 코로나 탓에 정부만 탓하고 뒷짐을 지고 있다.올해 장로교단 정기…
10.03
“큰 산을 넘었다”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가 큰 산을 하나 넘었다.임시총회를 통해 한국교회총연합(한교총)과의 통합을 진행하기로 결의했다. 이번 결의는 통합의 3대 원칙인 △상호존중, △공동 리더십, △플랫폼 기능 등을 통한 통합을 …
06.16
민찬기 목사의 시선
원수를 사랑하는 일
시몬 비센탈(Simon Wiesenthal)의 『해바라기』(The Sunflower)에 나오는 유명한 일화다. 나치 독일의 어느 병사가 죽음의 침상에서 비센탈에게, 나치가 불을 지른 한 건물에서 어떤 유대인 가족이 …
08.21
안식을 누립시다.
본격적인 휴가철을 맞아, 안식을 생각해보길 원한다. 안식(安息)을 직역하면 '편안한 호흡으로 쉬는 상태'를 뜻한다. 다른 말로 쉼, 휴식, 놀이, 여가(餘暇) 등으로 표현할 수 있다. 성경에서 말하는 안식을 현대적 …
07.25
그리스도인의 나라 사랑
우리는 6월을 호국보훈의 달로 해마다 기념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1961년 군사원호청으로 시작한 국가보훈처가 62년 만에 국가보훈부로 격상된 후 처음 맞는 호국보훈의 달이기도 하다. 이제 우리나라는 세계 유일의 분…
06.27
월드미션의 19주년을 축하하며
코로나19가 촉발한 변화의 물결은 한국 교회에도 예외가 아니어서, 모이기를 힘써야 함에도 불구하고, 개신교 교인수는 급격하게 줄고 있으며, 예배에 대한 감격이 사라지고 모임에 무관심한 성도들이 늘어나고 있음을 부인할…
04.22
죽음 없이는 부활도 없다
그리스도의 부활은 기독교의 중심축입니다. 부활은 죽음이 비극이 아니라 승리임을 보여주십니다. 그의 죽으심은 모든 죄에 대한 죽으심이며, 그의 부활은 우리의 영원한 생명의 첫 열매입니다.주님은 당신께서 말씀하신 대로 …
03.27
복음의 생명
현대 사회에서 이미지와 미디어의 역할이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그것들이 현실을 지배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많은 사람들이 미디어를 통해 정보에 접근하고 있고 원하는 정보를 찾기 위해 SNS 공간을 헤맵니…
03.26
세상에 헛되 않은 것이 뭘까?
우리는 닫혀진 사회 속에 살아가고 있다. 그러기에 특별한 경험을 통해서만 미래를 향한 불확실한 시대를 대비할 수 있다. 이런 시기에 한번 생각해 보고 싶은 주제는 세상에 대부분의 모든 일이 헛되고 부질없으며 의미 없…
02.24
목회만사
왕의 복음
<나는 왕이로소이다. 나는 왕이로소이다. 어머님의 가장 어여쁜 아들 나는 왕이로소이다. 가장 가난한 농군의 아들로서······그러나 십왕전(十王殿)에서도 쫓기어난 눈물의 왕이로소이다.---------------…
09.25
성혁명 세력과의 영적싸움
“너 자신을 억압적인 기독교의 성도덕으로부터 해방시켜라. 너의 성적 충동을 만족시켜라. 그래서 모든 지배로부터 자유로운 낙원을 창조하라.” 이 구호는 1968년 프랑스에서 일어났던 ‘68혁명’의 모토였는데, 누가 보…
08.21
힘든 상황에 있는 사람
Q 고난이 왔을 때 이것이 하나님이 주신 고난인지 사탄의 시험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A 시험에는 세 가지가 있습니다. ‘test’는 하나님이 하시는 겁니다. 아브라함에게 이삭을 바치라 하신 것은 아브라함을 테스…
07.25
나라를 위해 기도한 영웅들
스코틀랜드가 메리 여왕의 통치를 받을 때 역사적으로 가장 어두운 시대를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종교는 부패했습니다. 도덕은 땅에 떨어졌습니다. 정치는 표류하고 있었습니다. 메리 여왕 자신이 불륜의 범죄를 저지르고 있었…
06.24
부활의 순교적 증인
1989년도에 필리핀 마닐라에서 제 2차 로잔 대회가 복음주의 자들이 모여서 로잔 대회를 가졌습니다. 그곳에서 조지 오티스라고 하는 선교 학자가 이런 충격적인 얘기를 했습니다. “우리가 이슬람권을 힘 있게 전도하지 …
04.20
빠른 길보다 중요한 것은 바른 길입니다
우리나라가 가지고 있는 힘 가운데 하나가 빨리빨리 정신입니다. 외국에서도 한국인은 빨리빨리 때문에 쉽게 구별될 정도의 꼬리표입니다. 우리나라에 사는 외국인이 가장 먼저 배우는 말이 ‘안녕하세요’ 라고 합니다. 두 번…
03.27
교회를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오늘날 교회가 이 세상을 향해 할 일을 다 하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을 많이 받습니다. 그러나 이 땅에서 교회가 완전히 사라져 버린 세상의 모습을 한번 상상해 보세요. 교회가 부끄러운 요소도 많지만 교회만 줄 수 있는…
01.30
용서의 실제
어떤 미성년자가 면허를 따기 전 운전이 서투른데도 아버지 차를 몰고 나가 남의 집 차고 문을 부수는 사고를 냈다고 가정해 보자. 주인이 뛰어 나오고 난리가 날 것이다. 이럴 때에 그 주인이 어떻게 해야 잘 처리하는 …
12.24
감사요법
미국의 한 선교단체에서는 사역에 지쳐 돌아온 사람들에게 '감사요법'이라는 치료법을 사용합니다. 익숙지 않은 타국의 언어와 문화 속에서 복음을 전한다는 것은 너무나 힘든 일이어서 한번 몸과 마음이 상해 고국으로 돌아오…
11.14
너무 쉬운 복음
예수님은 이 땅에 오셔서 하나님의 나라에 대해 전파하셨습니다. 사실 하나님의 나라를 말로써 설명하기는 쉽지 않으셨을 겁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린아이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예수님의 말을 다 이해했습니다. 왜 그랬을…
10.03
상식에서 종교까지
주인에게 충성(忠誠)하라
이스라엘 백성들을 해방시켜 애굽에서 가나안으로 이주시키기 위해 하나님께서는 모세를 이스라엘 백성들의 지도자로 세운다.모세로 인한 이스라엘 백성들의 출애굽이후에 광야에서 생활하던 중, 치리(治理)와 재판으로 동분서주(…
09.25
불한당(不汗黨)과 한당(汗黨)
한 아버지에게는 두 명의 아들이 있었는데, 어느 날 둘째 아들이 아버지에게 유산의 분할을 요구하자, 아버지는 둘째 아들의 요청을 들어주어 재산을 나누어 준다.그러나 재산을 분할 받은 그 아들은 재산을 가지고 큰 도시…
08.21
내 인생은 복수불반(覆水不返)
고대국가 주(周)나라를 세운 무왕(武王)이라 일컫는 성은 희(姬), 이름은 발(發)의 아버지, 문왕(文王)인 서백(西伯)은 어느 날 사냥을 나갔다가 황하의 지류(支流)인 위수 근처에서 낚시를 하고 있는 남루한 차림의…
07.25
형통(亨通)하는 비법
솔로몬은 아버지 다윗 왕이 이루지 못했던 성전건축과 봉헌을 다윗이 미리 준비 해 놓은 것을 사용해서 7년 동안 건축하여 하나님께 성전(聖殿)을 헌당(獻堂)하게 된다.화려한 성전을 지어 여호와께 헌당하면서 “종과 주의…
06.27
가정의 달에 생각하는 세 어머니
필자에게는 세 분의 어머니가 계시다. 한 분은 나를 낳아 주시고 길러 주시고 지금도 아들을 위해서 기도하고 계시는 어머니다. 또 한 분은 아내의 어머니로써 사위를 위해서 기도하고 계시는 장모님이다. 그리고 미국에서 …
05.23
네 이웃은 누구냐?
얼마 전에 인상 깊은 논문의 연구결과를 접한 적이 있다. 미국의 하버드대학교 연구팀이 약 20년간 4,700여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연구결과다. 연구 대상자를 정해놓고 지속적으로 기록한 결과물의 논문 보고에 의하면 사…
04.20
상유심생(相由心生)
사람은 각자 자신의 얼굴에 세월의 흔적을 새기면서 살아간다. 지나온 발자취에 따라 생각과 가치관과 심리상태의 모든 변화 하나하나가 자신의 얼굴에 흔적을 남긴다.사람의 심리변화는 신경전달 물질의 농도 차이를 발생시키고…
03.27
정치(政治)를 잘하는 비결
영국이 역사적으로 가장 번영을 이뤘던 시기의 왕으로 기록된 사람은 빅토리아 여왕(Victoria, 1819년~1901년)이다. 빅토리아 여왕은 당시 왕이었던 월리엄 4세가 재위 7년 만에 71세의 나이로 타계한 날,…
02.20
행함으로 믿음을 보이라
누군가 나에게 “무엇을 위해 사는가?” 라고 묻는다면 나는 뭐라고 답을 할 것인가? 그럼 “무엇 때문에 사는가?” 라고 묻는다면 뭐라고 답을 할 것인가? 내가 살아가는 이유와 목표는 무엇일까? 새 해가 시작 될 때마…
01.06
신(新) 관계(關係,relation)
하나님의 형상으로 만들어진 사람의 형상과 하나님의 생기(生氣)로 인해서 생령(生靈)이 된 살아있는 사람은 하나님의 위대한 창조질서 중에 소중한 관계성을 만들어 냈다.무언의 약속으로 이루어진 창조주와 피조물의 관계에서…
12.24
목양심서
값비싼 향유를 예수님께 부은 여인
예수님은 마지막 일주일간의 공생애 사역 가운데 종말 심판에 대하여 여러 차례 말씀하셨습니다. 종말에는 창조이래. 전무후무한 대환난이 닥친다고 하셨습니다. 그런데 성도들은 환난의 날을 감해서라도 구원하신다고 하셨습니다…
09.25
어떻게 성경을 읽을 것인가?
성도들이 설교에 은혜를 받았다고 할 때 가슴 뿌듯함을 느낀다. 반대로 설교 시간에 성도들이 졸거나 설교하다가 말문이 막히고 설교가 삼천포로 빠지면 깊은 좌절감을 느낀다. 요즘은 유투브로 다양한 설교들을 들을 수 있다…
08.21
더 이상 원만이 형처럼 살지 않을래요
예수님 부활 후 50일이 지나 오순절에 성령님이 강림하십니다. 급하고 강한 바람처럼, 불의 혀가 갈라지는 듯한 역사 하심으로…. 예수님의 수제자 베드로가 말씀을 선포할 때는 사람들이 마음에 찔려 ‘어찌할꼬’ 하면서 …
07.25
행복과 불행 사이에서
군대 입대하면 먼저 대개 식사 당번을 합니다. 그러면 고참이 식사하기 전에 국을 뒤져 고기를 먼저 먹고 나서 고참들에게 배식을 합니다.그 고기 먹던 시절이 그립다고 제대를 안하는 사람이 있습니까? 지금 애굽에 있을 …
06.24
<오늘 나의 소망은?>
제 아내의 할아버지는 100세에 소천하셨다. 87세 이후로 10여 년 간을 종종 뵈었고 그 때마다 할아버지는 성경책 맨 앞 페이지를 나에게 보여주셨다. 거기에는 숫자가 1부터 100까지 씌어져 있었고 도장이 스무번 …
04.20
<나는 행복한가?>
아프리카에서 약 20여년간 거주하면서 깨달은 것이 있습니다.아프리카 사람들은 재정적으로는 선진국보다 부족한 것이 많음에도 여유롭고 밝은 표정으로 살아갑니다. 행복은 '누가 얼마나 많이 가졌는가?’ 로 결정되는 것이 …
03.27
동아칼럼
목회자의 영성①
목회자의 영성은 목회자 개인과 목회 사역에 있어서 큰 영향을 미치기에 대단히 중요한 것이다. 수만톤의 배를 항해하게 하는 동력과도 같고 외줄을 타고 묘기를 보여주는 광대의 손에 들려있는 부채와도 같다.영성은 그 자체…
03.27
Previous
Next
Category
사설
민찬기 목사의 시선
목회만사
상식에서 종교까지
목양심서
동아칼럼